중국의 과거는 시안, 현재는 베이징, 미래는 상하이 [더 머니이스트-조평규의 상하이 본색]

입력 2021-12-27 07:29   수정 2021-12-27 14:05



중국의 과거를 보려면 시안(西安)으로, 현재를 보려면 베이징(北京)으로, 미래를 보려면 상하이(上海)로 가라고 말합니다. 죽(竹)의 장막 시기 서방은 상하이를 통해 중국을 들여다보고, 중국인들은 상하이를 통해 세계를 보았습니다. 상하이는 엄혹한 통제시기에도 외국과 통하는 문이 열려 있는 국제화된 도시였던 것입니다. 상하이는 중국의 대표적인 세계적 무역과 국제금융, 상업 도시입니다.

중국 대륙을 가로지르는 장강(長江)은 해구(海口)인 상하이에 이르러 태평양과 마주합니다. 저장(浙江)과 장쑤(江蘇)성 함께 장강 삼각주를 형성하여, 가장 활발하고 개방 정도가 높은 경제 벨트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상하이는 150년 전만 해도 작은 시골 어촌에 불과했습니다. 상하이 차량의 번호판에 붙은 첫 글자인 호(?)는 물고기를 잡는 통발이라는 뜻도 지역적 특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상하이시 면적은 서울시의 10배이며 인구는 2500만으로 세계 최대의 도시입니다. 한국 수도권 인구와 비슷합니다. 1인당 국내총생산(GDP)도 중국 평균의 2배인 2만 달러를 넘어, 구매력평가지수(PPP) 지표로는 세계 어느 도시에도 뒤지지 않는 수준으로 이미 올라와 있습니다.

상하이는 중국이 영국과 2번에 걸친 아편전쟁에 패하여 영국, 프랑스, 미국, 독일의 조계지가 설치되는 치욕의 아픔을 겪은 곳입니다. 상하이는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영국 등 서양인들에게 큰돈을 벌 기회의 땅이기도 합니다. 중국은 차, 실크, 도자기 등 고급 명품을 유럽에 공급하고, 서양으로부터 직물과 마약을 수입했습니다.

20세기 초 상하이는 민족주의, 공산주의, 제국주의 세력이 공존하는 어지러운 지대였습니다. 1920년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대회가 상하이에서 개최됐고, 우리의 임시정부도 이곳에 설립되기도 했습니다.

상하이가 강을 이용해 내륙과 통하고, 바다로는 외국과 연결되는 지리적 이점이 있어, 오래전부터 국제적인 비즈니스가 발달했습니다. 중국 상인은 상하이, 광둥(廣東), 저장(浙江), 푸젠(福建), 장수(江蘇)와 원저우(溫州) 상인으로 분류하며, 상인의 최고수 자리는 항상 상하이 상인을 꼽을 만큼 중요한 역할을 해 왔습니다.

중국은 남유북강(南柔北强)을 특징으로 하는 나라입니다. 남방 사람들은 온유하고 북방 사람들은 강건하다고 평합니다. 상하이인들은 베이징보다 비교적 유연한 사람들입니다. 길가에서 남자에게 뺨을 때리는 여자는 필경 상하이 여자일 가능성이 크며, 여자들의 지위가 남자보다 높고 여성의 발언권이 강합니다.

상하이 상인들은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하는 영리함과 민첩함, 국제적인 안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천부적으로 일단 기회를 붙잡으면 온갖 전술을 동원해서 확실히 내 것으로 만드는 뛰어난 재주가 있습니다. 아무리 사소한 이익일지라도 포기하지 않는 집요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하이 상인들이 보여준 끝없는 모험심과 개척정신, 독특하고 차별화된 나름대로 상하이식의 경영노하우는 세계인들도 인정하고 있습니다.

상하이 사람들은 타지 사람들을 촌사람으로 무시하거나 냉정하게 대하며, 자기들만 통하는 상하이 방언으로 대화함으로써, 차별화하고 오만함을 드러냅니다. 상하이 푸둥(浦東)의 '동방명주'가 상징하듯이 자기들이 특권을 가진 것으로 우쭐댑니다. 상하이 사람들은 정치보다 실질적인 이익에 집착하는 실용주의 사상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중국에서 법과 제도, 계약, 질서를 가장 잘 지키는 사람들이 상하이 사람들입니다.

중국 전문가들은 정치는 베이징, 경제는 상하이라고 평가할 만큼 상하이는 중국 최대의 경제 중심도시입니다. 개혁개방 이후 개방을 선도하고 혁신 발전의 선봉으로 자리해왔습니다. 상하이가 비즈니스 오랜 전통을 가진 바탕 위에, 장쩌민(江澤民) 전 국가주석이 상하이 서기(書記) 시절에 서울시의 2배에 달하는 면적의 포동 지역을 대대적으로 개발, 하이테크와 금융도시로 발전시켰기 때문입니다.

상하이에는 중국 최고의 푸단(復旦) 대학교와 퉁지(同濟)대학, 상하이교통(上海交通)대학, 화둥사범(華東師範)대학 등 일류대학들이 고급인재를 공급하는 싱크탱크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상하이는 국제금융이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고, 전국 탄소 교역 시장을 기초로, 국제 탄소 금융 센터, 국제 운항, 국제무역은 세계도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상하이는 2035년이면 경제, 금융, 무역, 항공, 과학은 물론 인문학과 생태 도시로 전환한다는 목표를 내세우고 뛰고 있습니다. 상하이가 글로벌 영향력을 가진 과학기술 혁신 센터의 역할을 하는 것은, 우리에게는 커다란 위험 요소입니다. 중국이 무서운 것은 중국의 대학생, 연구 인력, 창업가 등 젊은이들이 밤을 새워가며 미국을 대적하기 위해, 와신상담 경쟁력을 키워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상하이에는 미국 등 서방세계에서 유학하고 귀국한 고급 인재들이 차고 넘칩니다. 이들은 글로벌 스탠다드에 익숙하며 쿨 하고 이성적입니다. 우리의 젊은이들이 경쟁력을 키우기보다, 감성에 젖어 반중 정서가 강해, 그들을 대적 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지 못할까 봐 걱정스럽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우리가 전략적으로 '북극 항로'(아시아 측 베링해협에서 러시아 북쪽 북극해를 거쳐 유럽으로 가는 항로)의 개척이 필수 불가결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상하이는 우리의 강력한 경쟁자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김태유 서울대 산업공학과 명예교수의 제언과 같이 한·미·러 합종(合從)으로 상하이를 견제할 전략적 대 결단이 시급해 보입니다.

<한경닷컴 The Moneyist> 조평규 중국연달그룹 수석부회장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